인 사 말

안녕하세요.

선문대 국어국문학과 4단계 BK21 교육사업팀장을 맡고 있는 국어국문학과 교수 문한별입니다.

선문대 국어국문학과는 1995년에 학부 과정이 개설되고, 2001년부터 대학원 석박사과정이 설치되어 20여 년이 넘는 기간 동안 한국어문학 기반의 우수한 연구 인력들을 배출해왔습니다.

특히 2016년에 BK21+사업에 선정되어 성실하게 사업을 수행하였고, 그 결과 다수의 졸업생들이 국내는 물론 해외 대학 및 연구기관으로 진출하여 한국학의 우수한 성과들을 전파하고 있습니다.

2020년 9월부터 2027년 8월까지 진행되는 4단계 BK21 사업에서 선문대학교 국어국문학과는 “한국과 아시아의 문화 교류와 확산을 위한 전문 인력 양성”이라는 목표 아래 한국어문학을 기반으로 한 한국학의 세계화를 추진하고 한국형 동아시아 문명 학과의 정립이라는 장기적인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본 교육연구팀은 문화권 간 교류 연구 전문가를 양성하고, 학제 간 연구를 통한 다각도의 문화 연구 전문가를 배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한국어문학 연구가 자국의 언어와 문학에만 집중하고 있었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본 교육연구팀은 아시아권의 우수한 유학생들과 한국 학생들의 폭넓은 교류와 협업을 통하여 한국 문학과 문화가 아시아를 넘어 세계 문화의 새로운 기준점이 될 수 있도록 방향성을 제시한다는 목표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본 교육연구팀은 학생 하나하나가 창의적이고 주체적인 연구의 중심이자 문화 교류의 허브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각국 학생들이 모여 집단 지성의 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해법을 찾을 수 있도록 역량을 키우는 데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선문대 국어국문학과 4단계 BK21 교육연구팀은 앞으로 21세기 탈경계와 융합의 시대에 맞추어 문화 전파와 교류의 중심 연구 교육기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문한별(교육팀장)